관리 메뉴

Morning in Seattle

[미국] 졸업 그리고 H1B 비자! 본문

Travel

[미국] 졸업 그리고 H1B 비자!

stellalee1 2015. 5. 9. 03:26



[미국] 졸업 그리고 H1B 비자


경험담 몇가지 공유 / 추천 합니다 :) 




#학교에서 일 시작하기 

학교에서 일하면 좋은점. Social security number 받을 수 있고, 미국에서 합법적으로 일하면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또한 졸업 후 취업이 바로 안될 경우를 대비해서 학교일을 계속 유지하면서 직장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 학교측에서 H1B를 지원해준다고하면 cap-exempt가 되어서 쿼터에 상관없이 지원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학생들도 학교일을 찾기 때문에 되도록 입학하자마자 지원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제 경험으로 학교다닐때 일을 시작하게 되어서 졸업하고 회사에 허락을 받고 주말에 파트타임으로 계속 학교에서 일할 수 있었습니다. 학교에서 얻게되는 정보도 많고 여러가지로 좋습니다! 


#학교 첫학기가 끝나면 Job Search 

본인이 듣고 싶은 수업만 제외하고 낮에는 회사가서 일을하고 수업은 저녁 수업으로 미뤄서라도 일 하시는것을 추천 합니다. 졸업 후 취업이 바로 되면 좋지만..바로 안될경우를 대비해서 미리 찾는것이 좋습니다. 회사 HR에서 서류 심사하고 인터뷰보고 확정될때까지 많은 시간이 소유 될 수 도 있습니다. f1visa 학생들은 시민권/영주권자보다 몇개월 전에 알아보는것이 좋습니다!


#돈 돈 돈. 장학금 신청해보기 

학비가 비싼 미국. 인터네셔널 학생들은 student loan도 못받고 장학금 받는것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도전은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우선, 유학생들을 위해서 장학금을 신청할 수 있는 단체가 있습니다. 서류접수하는 기간이 따로 있기때문에 미리 준비를하셔서 원서를 넣으시면 $1000 - $10,000+ 까지는 받을 수 있습니다. 장학금 단체 지원자가 많아서 못받으신 경우, 첫학기에 학점을 최대한 좋게 받으신 후 financial office director에게 본인의 레저메, 성적 그리고 교내에서 하는 활동과 계획을 적고 왜 장학금이 필요한지 적어서 이메일을 보냅니다. 대부분 고려한다고하거나, 기간이 끝났다고 답변이 옵니다 그럴경우, 계속 이메일을 보내보고 학교 financial aid 오피스를 찾아가서 조언도 구하시길 바랍니다. 너무 귀찮게 하면 안되지만 계속 도전을 해보세요! 제 경우에는 계속 퇴짜받고 했지만 나중 마지막 3학기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6000 - $10,000 까지도 받으 실 수 있습니다. 이 방법들이 안되면 본인이 속해있는 department advisor에게 가서 과에서 추천하는 장학금은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 물어보세요!


#OPT 비자는 졸업전에 신청 

졸업하면 미국에서 1년간 합법적으로 일할 수 있는 OPT visa를 지원할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오피티 비자를 신청하면 넉넉히잡고 2달 걸리기 때문에 타이밍을 잘 봐서 신청을 하세요. *졸업하는 마지막학기초에 반드시 International office 찾아가서 오피티 상담을 꼭 받으세요!


#본인 학과가 STEM에 속해 있는지 알아보기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 본인 과가 스템에 속해있으면 기존 OPT 12개월에서 17개월 연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E-verify가 되는 회사에 취직을 해야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회사에서 E-verify라고 해서 서류를 진행하다가 막판에 안된다고해서 H1B visa로 들어간 케이스입니다. 스템 기회가 주워진다면 오피티 끝나기전에 17-months extension을 신청하고 받은 상태에서 H1B visa를 지원해보는것이 좋습니다 혹시나 로터리에서 떨어질 경우 그 다음해에 한번더 지원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6개월전에는 반드시 Job Search

취업이 언제될지 모르기에 학교다닐때 미리 준비를 하면 좋습니다. 다른 시민권/영주권 학생들과 똑같이 과정을 밟게되면 힘들 수 있습니다 우선 비자가 되는 회사를 찾아야 하기에 미리 지원해두면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우선, spreadsheet에다가 지원할 회사 이름, 로케이션, 지원한 날짜, 웹사이트, 레저매 등등 다 정리 해놓고 시작합니다! 잡서치 도움되는 사이트: Linkedin, Indeed.com, 그리고 회사 Official Job Postings


#개인 웹사이트 준비

링튼도 있지만, 시간이 된다면 개인 웹사이트를 만들어서 나에 대해서 짧은글, 레저매, 그리고 내가 리서치한 페이퍼, 프로젝트등을 올려서 간단하게 만들면 HR에서 관심을 더 가져주는것 같습니다. * 웹사이트에 google analytics 설치해놓고 HR쪽에서 들어오는 traffic을 track할 수 있습니다!


#잡 인터뷰 준비 과정 

대부분 폰 인터뷰부터 시작이됩니다. 회사에서 인터뷰 마지막으로 물어보는 질문은 비자가 어떻게 되냐고 물어봅니다..그럴때는 솔직하게 opt visa로 합법적으로 일 할 수 있다고 말해줍니다. 잡 인터뷰 준비로 유용한 웹사이트는 Glassdoor또는 구글서치로 인터뷰 했던 사람들이 feedback올려 놓은 글들을 보면 도움이 됩니다. 제 경험으로 예전 잡 인터뷰뷰들을 생각해보면 창피해서 생각하고 싶지 않은 인터뷰도 있고.. 또 기억에 남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Accenture, ABC, Deloitte, Goldman Sachs, Maxymiser, UN 등 정말 별별 인터뷰를 본것 같습니다..인터뷰를 하고 되는 줄 알았던 것들이 비자로 인해서 물거품으로 된것도 있고, 인터뷰를 못해서 떨어진곳도 있었습니다. 제일 중요한것은 1. 자신감 2. 자신감! 3. 연습 


#선택!

본인에게 100% 맞는 회사를 찾기는 쉽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래도 회사에서 오퍼가 오기 시작하면 본인에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Top 3에 가장 맞는 회사를 선택해서 가보는것은 어떨까요? :) (미국회사면 비자가 되는곳을 고려~~)


#H1B Visa의 시작.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미국 비자 시스템에 대해서 말하기 시작하면 끝이없지만...미국 immigration법이니 법을 따르는 수밖에 없습니다! 

H1B visa는 미국에서 합법적으로 일할 수 있는 비자입니다. 기간은 3년 나오고 3년 더 연장에서 총 6년까지도 일 할 수 있습니다.

작년과 마찬가지로 이번년에도 지원자가 너무 많아서 로터리 (랜덤)으로 돌리고 1차 85000명을 뽑은 뒤 approval/reject를 결정합니다. 이번해에는 총233,000 사람들이 지원을 하는 바람에 4월1일에 비자 오픈하자마자 4월 7일에 닫아버렸습니다. Masters (석사 졸업) - 20000명 그리고 Bachelor's degree (학사 졸업) - 65000명 지원할 수 있는데 지원자가 너무 많으면 오픈하자마자 몇일지나면 닫아버립니다.. 석사 졸업자의 좋은점은 석사 랜덤 풀 20000명에서 뽑히지 못하면 학사졸업자 65000명 풀에서 다시 뽑힐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되도록 H1B 지원할 예정이면 미리 서류를 준비하셔서 회사 변호사가 4월1일에는 USCIS로 지원을 해야합니다! 


#H1B Visa 기간

저의 H1B 비자 경험으로는 - 

3월 1일: 비자 서류 준비 

4월 1일: 서류 준비후, 회사 변호사가 USCIS로 H1B 비자 파일링 (premium processing으로 신청) 

4월 7일: H1B visa closed down. 

4월 21일: H1B receipt number 받음

4월 28일: USCIS 프리미엄부터 서류심사 시작

5월 7일: H1B Visa Approved!


*로터리가 되어서 receipt number가 나오면 receipt number를 학교 international office에게 보내면서 i-20 cap-gap 신청을 합니다 그러면 학교에서 i20 마지막장에 OPT visa가 9월 30일까지 연장되었다는 메세지가 적혀있는것을 새로 발급해줍니다. (h1b 서류심사가 되는 기간에 더 일할 수 있도록 OPT visa 기간을 늘려줬지만 h1b가 거절당하게되면 연장되었던 날자가 없어지게 됩니다) 


#무조건 Premium Processing 

H1B Visa를 지원할때 두가지 방법으로 지원 할 수 있습니다. Premium 또는 Regular. 오피티 기간이 끝나가시는 분들은 무조건 프리미엄으로 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프리미엄을 선택하실 경우에, $1225불을 더 내야하지만, 로터리에 뽑혔는지 빨리 알 수 있고 로터리에 뽑히고나서 receipt number 받은 뒤 15일 안에 USCIS에서 결과를 얘기해줍니다. 

*USCIS 홈페이지를 가면 Receipt number로 본인의 케이스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H1B - - - 

로터리에서 뽑히시면 Receipt Number를 가지고 USCIS 홈페이지에서 본인의 case status를 체크하실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틈날때마다 계속 체크했던것 같습니다. 성격이 급하신분들은...Premium processing으로 하시는것을 추천하며...또 하나 알려드릴점은. USCIS case status를 100% 신뢰 할 수는 없습니다..저 같은 경우, receipt number를 받은 후에 아주 오랫동안 "We updated your name..." 이런식으로만 써있었습니다. 이것이 진행되는 단계이지만 다른 지원자들의 status에는 email로 보냈다고 나와있는데 저는 한동안 답이 없었습니다...나중에 구글로 서치를 많이 해본 결과, 어떤 사람들은 본인 케이스가 업데이트 되지 않아서 USCIS에게 직접 전화해서 업데이트 시킨 분도있었고, 다양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혹시 본인의 case status가 너무 업데이트가 안됬다고 했을 경우나, 이상한 정보를 줬을 경우 변호사에게 연락을 반드시 해주길 바랍니다! (변호사분들이 바빠서 체크를 안할 수 도있기에...) 


*USCIS에서 리뷰 단계가 시작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 다른 사람들 케이스를 보는것도 약간의 도움이 됩니다... USCIS Case Status 웹페이지가면 본인의 receipt number로도 볼 수 있고 다른 사람의 케이스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본인의 번호가 EAC 2115135135 일 경우, 뒷번호만 바꾸면 볼 수 있습니다. ex. EAC 2115135136,  EAC 2115135134 



간단하게 쓴다고 디테일한것을 적진 못했지만 혹시 궁금하신점이 있으신분은 메세지 주세요 -  :)



Job Search 도움되는 사이트: 

- linkedin 

- Glassdoor 

- Search from Google 

- Indeed.com 


Visa 도움되는 사이트: 

Immigration Girl : http://immigrationgirl.com/ 

Redbus2US: http://redbus2us.com/ 

WorkingUS: http://www.workingus.com  




Comments